사단법인 온라인유통센터

INSIGHT

유통 트렌드

2024년 3월 26일 마케팅 뉴스 클리핑

작성자
kimyoungcheol
작성일
2024-03-26 09:07
조회
4

#0
오늘의  짧은 영어명언:
This too shall pass.-Et hoc transibit이또한 지나가리라.-에트 혹 트란시비트(케이모스트컴퍼니 제공)

#1. 4월 광고시장 음료·의료기기·출판 증대 전망
코바코는 4월의 광고경기전망지수(KAI)가 103.0이라고 발표했다. 4월에는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고, 매체별로는 주로 온라인·모바일(103.2), 케이블TV(102.9), 지상파TV(102.5)의 광고비가 3월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 네이버·삼성페이가 신용카드 넘었다… 하루 1.5조 원 결제
네이버페이·삼성페이 등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 금액이 실물 신용카드 이용액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모바일 쇼핑과 택시호출 등 비대면 결제와 직접 기기에 터치하는 대면 결제 등이 모두 크게 증가한 결과다. 다만 민간소비 회복세가 위축되면서 전체 카드 사용액 증가율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3. 식약처,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 시작
식약처는 제한된 포장 면적에 작은 글씨로 표시하던 화장품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명칭, 제조번호, 사용기한 등 주요 정보는 용기‧포장에서 큰 글씨로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정보는 QR코드 등으로 업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W컨셉, 빅데이터 기반 사이즈 추천
패션 플랫폼 W컨셉이 빅데이터 기반의 사이즈 추천 서비스를 전격 도입했다고 밝혔다. 고객이 입력한 사이즈 정보, 주문 정보, 리뷰 등 약 17만 건의 누적 데이터를 조합해 적합한 사이즈를 추천하는 원리다. 현재는 의류, 신발 등 약 50만 건에 선적용 했고 추후 더 늘어날 전망이다.

#5. 인터파크쇼핑, 인팍쇼핑 출시
인터파크쇼핑이 큐텐의 해외 채널들과 연계해 글로벌 쇼핑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인팍쇼핑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인팍쇼핑은 국내 판매자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와 연계해 일본, 미국, 싱가포르, 인도, 중국 등과 연결한다.

#6. 더 날카로워진 반독점 규제에… 구글·애플 기업 분할 위기
EU와 미국의 규제 당국이 애플, 구글 등 빅테크 기업에 대한 공세를 강화한 가운데 시장에선 두 기업이 분할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모양새다. 두 기업 모두 양쪽에서 법적 분쟁을 펼치고 있지만, MS의 선례를 감안하면 장기전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7. 공정위, 이커머스 시장 실태조사… 알리·테무 등 포함 전망
공정위가 온라인 쇼핑몰 등 이커머스 시장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범위에는 기존의 네이버, 쿠팡 등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최근 쟁점이 되는 쇼핑 영역까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올해 연말까지 정책보고서로 발간해 공개할 예정이다.

출처: Kmost company Ltd.

www.i-boss.co.kr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