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온라인유통센터

INSIGHT

유통 트렌드

2024년 3월 25일 마케팅 뉴스 클리핑

작성자
kimyoungcheol
작성일
2024-03-25 09:27
조회
4

#0
오늘의  짧은 영어명언:
The goal of life is living in agreement with nature.-Zeno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삶의 목적이다.-제노(케이모스트컴퍼니 제공)

#1. C커머스 돌풍에 몸값 오른 판매자
한국과 중국 이커머스 싸움에 판매자 몸값이 상승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커머스를 찾는 이유가 상품인 만큼 판매자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K이커머스업계는 물류 종합 관리를 선언하거나 중소상공인 대상으로 매출 성장 설명회를 개최하고 나섰다.

#2.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클립 통합해 숏폼 서비스 강화
네이버가 편집 및 탐색 기능이 고도화된 클립 에디터와 뷰어를 정식 출시하고 네이버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클립에 통합했다. 네이버는 정보 스티커 기능을 더 많은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대규모 챌린지를 진행하고 해당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3. 테무 모회사 핀둬둬, 광고·마케팅에만 15조 투입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테무의 모회사 핀둬둬 홀딩스가 지난해 판매 및 마케팅 비용으로 110억 달러, 약 15조 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매출은 약 46조 원을 기록했다. 특히 30초 비용이 90억 원에 달하는 NFL 슈퍼볼에 4번이나 광고하는 등 천문학적인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다.

#4. TV프로그램에 협찬주명 쓴다
기업 또는 제품명이 들어간 방송 프로그램 제목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가 협찬주 이름을 프로그램 제목으로 쓰는 데 허용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지상파 등 방송사들은 그동안 제목 협찬 규제 완화·폐지를 주장해 왔다. 과도한 광고 규제로 광고 매체 간 불균형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5. 메타, 유럽서 광고 없는 유료 요금제 가격 인하
메타가 유럽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를 제거할 수 있는 유료 플랜의 가격을 대폭 인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타는 월 이용료를 9.99유로에서 5.99유로(약 8600원)로 인하한다고 설명했다. 유료 요금제는 EU의 GDPR 준수를 위해 유럽 사용자에 한해 광고 없는 플랜을 도입했다.

#6. 방통위, ‘인공지능서비스 이용자 보호법’ 제정 추진
방통위가 AI 등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의 부작용 때문에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을 추진한다. 더불어 AI로 생성한 콘텐츠를 게시할 경우 AI 생성물임을 표시하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7. 커넥트웨이브 ‘식당·펜션·PC방’ 손 떼고 이커머스 집중
커넥트웨이브가 이커머스에 집중한다. 지난해 음식점과 고급 펜션을 운영해 온 자회사 ‘메이크블럭’을 설립 16만에 청산했다. 앞서 디피지존이 운영하던 PC방 사업도 중단했다. 회사는 이커머스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결단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Kmost company Ltd.

www.i-boss.co.kr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