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온라인유통센터

INSIGHT

유통 트렌드

2024년 4월 1일 마케팅 뉴스 클리핑

작성자
kimyoungcheol
작성일
2024-04-01 08:28
조회
7

#0
오늘의  짧은 영어명언:
Life is unfair, get used to it.-Bill Gates인생은 불공평 합니다. 익숙해지세요.-빌 게이츠(케이모스트컴퍼니 제공)

#1. 유튜브 수익창출, 25%가 ‘쇼츠’에서 이익 낸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중 25% 이상인 75만 명이 숏폼에서 돈을 버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회수 비중에 따라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이 배분되며, 크리에이터는 쇼츠 사이에 포함된 광고 수익의 최대 45%를 받는다.

#2. 당근, 창사 8년 만에 첫 연간 흑자
당근이 지난해 17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2015년 창사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계획된 적자’를 끝낸 쿠팡, 컬리처럼 흑자 기업에 합류했다. 당근의 실적 성장은 광고 사업이 견인했다.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5배 이상 성장했다.

#3. 넥스트커머스 2024 컨퍼런스 7월 개최
아이보스는 Back to Basics을 주제로 ‘넥스트 커머스 2024’가 7월 개최된다고 알렸다. 지난해에 이어 4회 차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오늘의집, 고운세상코스메틱, 온누리스토어, LGB그룹 등 리테일 및 이커머스 업계 최고 베테랑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4. 뉴스 영상 도용 유튜브·SNS… 영리 목적은 불법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계정을 운영하면서 도용한 뉴스로 조회 수를 올리는 등 영리 목적이 있을 경우엔 모두 불법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뉴스 화면은 주식 시세나 유명 인사의 부고 등 육하원칙이 명백한 사실인 경우 인용할 수 있고, 그 외엔 저작권에 어긋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5. 지난해 국내 쇼츠 조회수 90% 성장… 시청자도 40% 증가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우리나라 쇼츠 일평균 조회수는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해 90%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에서 로그인한 쇼츠 일평균 시청자 수도 1년 전보다 4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6. 네이버, 골프 팬 맞춤형 서비스 MY골프 개편
네이버는 골프 팬들을 위한 맞춤형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 새로운 MY골프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에는 동호회, 동문회 등 소규모 골프 모임부터, 아마추어 골프 대회의 개설, 모집, 운영, 소통이 가능한 ‘라운드’ 기능 오픈 베타와 골퍼 리뷰, 프로필 설정, 친구 팔로우 등 기능이 포함된다.

#7. 국민 2명 중 1명이 AI 서비스 경험
국민 두 명 중 한 명이 AI 서비스를 경험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6-19세(66.0%), 20대(61.0%,), 30대(65.8%) 등 젊은 연령에서 더 높은 경험률을 보이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AI 서비스 일상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Kmost company Ltd.

www.i-boss.co.kr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